• 홈
  • 청소년정보센터
  • 청소년 자료실

청소년 자료실

[연구보고서] 왜 우리는 사회정서역량에 주목해야 하는가?(한국교육개발원)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9-03 10:40:12 조회수 : 2510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KediBriefForm.do?selectTp=0&board_sq_no=41&article_sq_no=34211

 

왜 우리는 사회정서역량에 주목해야 하는가?

-한국교육개발원, KEDI BRIEF 2021 Vol.09-

 

      

 

[요약]

 

■ 현안

 

정부의 국정목표 중 하나는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로서, 이는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과 아동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임.

또한 미래사회는 학생들의 주도적이면서 능동적인 교육활동과 참여를 강조하고 있음.

능동적인 학생참여는 '학습자 주체성'과 관련되며, 이는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의 이론적 기초화 매우 밀저한 연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미래 역량으로서 사회정서역량의 가치가 재조명될 필요가 있음.

 

 

■ 문제진단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정서적 안녕감과 비인지적 영역의 성장이 위협받고 있음

따라서 타인과의 관계, 협력, 정서조절, 개방성, 과제수행 능력을 포함한 사회정서역량의 발달을 지원함으로써 아동 청소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

 

 

■ 시사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정부정책의 방향이 경쟁이나 입시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학교교육의 모습을 강조하고 공교육의 변화와 혁신 및 교실혁명을 꾀하고 있어, 사회정서 역량의 중요성을 보여준 본 연구의 결과는 시의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이 연구의 결과는 공교육 혁신,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학교교육으로의 변화, 청소년의 사회정서 역량 강화,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향하는 정책 방향과 실천에 도움을 주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