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청소년정보
  • 청소년 정보 센터

청소년 정보 센터

[센터 발간자료] 202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보급프로그램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1-19 11:23:30 조회수 : 3672

 

202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보급프로그램(예정)

 

아래 프로그램 중 기관 수요와 운영 사정에 따라 보급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합니다.

 

1. 민주시민교육 실제 : 활동(놀이)편 관계형성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민주시민교육 실제 : (놀이)편 관계형성 프로그램 2020년 개발 프로그램

목 적

· 써클 안에서 이루어지는 체험과 대화의 과정을 통해 청소년이 삶을 성찰하고, 민주 시민역량인 경청과 연결, 자존감과 소속감, 타자와의 의사소통, 집단적 의사결정,

공동의 비전 세우기 등을 실천할 수 있다.

대 상

· , , 고등 연령 청소년(1모둠 5명 적정)

장 소

· 원형 모둠활동 등이 가능한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

프로그램 원리

· 일방적 교육이 아닌 지도자와 참여자의 상호 보완적 결합으로 운영한다.

· 이에 따라 참여자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한다.

· 결과가 아닌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하여 운영한다.

· 흥미와 관심을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돕고,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개방해야 한다.

· 충분한 기다림을 가지고 지도 활동에 임한다.

구 성

· 민주시민교육 활동(놀이) 31가지로 구성

1

생명 숨회복 미세먼지

16

뒤집어 바꾸기

2

평화: 너와 내가 살리는 아스거욘 삼면축구

17

모두 올라타!

3

보물찾기

18

최고의 내가 되기

4

파티

19

카드의 집

5

화성 이름 짓기

20

사람을 주고받기

6

짐꾼 걷기

21

스파이

7

세로로 일렬로 서기

22

거미줄

8

!!

23

위아래 위

9

아하!

24

공굴리기

10

풍선 발사

25

웹 마스터들

11

동전 토스 릴레이

26

무언극

12

퍼즐 릴레이

27

집배원

13

세상을 바꿔라

28

날 따라 해 봐요. 이렇게

14

손바닥 자국

29

기차, , 비행기

15

눈 감고 숫자세기

30

해가 뜹니다

 

31

새로운 친구들

·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www.jb0479.or.kr) 청소년 정보센터 92번 자료 참고

· ‘민주시민교육 실제 : 입문편은 센터 청소년 정보센터 95번 자료 참고

활용법

· 매뉴얼 진행안을 참고하여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가능

·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내 관계 형성 단계, 정리 단계, 회기별 내용에 알맞게 구성

· 세계시민, 인성인권, 자치, 학교폭력예방, 세계시민 등 프로그램 운영 시 적용 가능

· 활동 당 15~3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어, 운영 기관 여건에 맞게 구성할 수 있음

2. 청소년 갈등관리

프로그램명

청소년 갈등관리 2016년 개발 프로그램

목 적

· 청소년들이 처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 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강화를 촉진한다.

· 갈등에 대한 인식과 이해, 긍정적 해결은 갈등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청소년들의 위험행동 또는 위험상황을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대처능력과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 는 데에 도움을 준다.

대 상

· , , 고등 연령 청소년

장 소

· 수련시설 및 학교 등 실내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50)

목표

1

· 갈등이미지 그리기

· 갈등에 대한 정의학습

· 일상의 갈등에 대해 탐색

· 갈등 이해와 학습

· 갈등 상황에 대한 탐색과 자각

2

· 갈등에 대한 정의 학습

· 갈등이 없는 세상을 상사하며 예방법 학습

· 갈등의 정의와 이해

· 갈등의 예방법 학습

· 갈등의 긍정적 효과 이해

3

· 감정의 종류에 대한 이해

· 감정을 활용한 게임 진행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마인드맵

· 다양한 감정의 이해

· 효과적 감정 표현방법 이해

4

· 행동 속 타인이 느낄 수 있는 감정 탐색

·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감정으로 바꾸기

위한 연습

·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 타인 감정 이해를 통한 갈등 예방

5

· 인식의 차이 학습

· 게임을 통한 생각 표현의 중요성 알기

· 서로 다름, 차이에 대한 이해

· 생각의 표현을 통한 오해 예방 연습

6

· 공감의 이해 및 훈련

· 갈등상황 탐색

· 해결의 손 만들기

·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공감

· 갈등상황 해결방법 연습

7

· 그림을 통한 공감연습

· 칭찬하기 게임을 통한 긍정적 소통 연습

· 공감에 대한 이해와 연습

· 또래 간 긍정적인 소통 학습

8

· 가족 갈등 및 원인 탐색

· 갈등 해결전략 가족 인터뷰

· 가족 갈등 해결 서약서 작성

· 가족 갈등관계 탐색

· 가족갈등 해결방안 모색

9

· 다양한 갈등상황 탐색

· 해결 솔루션 나무 만들기

·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갈등상황 탐색 및 대처훈련

· 해결의 주체로서의 발견하기

 

매뉴얼 파일은 신청 기관에 별도 메일로 발송. 문의: 063-232-0479, 담당자 이정선

 

 

 

3. 우리 동네 새 주소를 입다 빌리지룩

프로그램명

우리 동네 새 주소를 입다 빌리지룩2018년 완주군청소년문화의집 우수사례

목 적

·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는 청소년 활동 실천 기회 및 건전한 여가 생활 지원

·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로 지역 내 관심과 애착 및 올바른 주민의식 함양

· 가속화 되는 도시화로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내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교류의 장을

열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생성

대 상

· , , 고등 연령 청소년(1모둠 5명 적정)

장 소

· 실내 및 지역사회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2시간)

목표

1

· 프로그램 O.T. 사전교육

· 안전교육 및 사업설명

· 새 주소 활동 가능 장소 확인

(활동 코스 선정)

2

· 동네 도로, 건물명에 숨겨진 이야기 조사

· 교육을 통한 우리 동네 옛 지명

알기(국사편찬위원회)

3

· 새 주소 표지판 의미 조사 및 교육

· 새 주소 관심도 증대를 위한

도로 팻말 그려보기

· 표지판 모양에 따른 쓰임새 알기

4

· 주민 인터뷰를 통한 도로명 알기

· 파출소 방문 동네 위기 알기

(: 지역 상가, 택시 등)

· 모둠 별 미션 게임 진행

(주소판 퍼즐 맞추기, 새 주소 O/X)

5

· 자료 수집을 통한 약도제작

· 주요 도로 표기

· 이야기 중점 약도 그리기

6

· 우리 동네 새 주소 알리기 자체 보고회

· 새 주소 및 마을 이야기 소개

· 새 주소 쉽게 알고 보는 방법

홍보 영상 제작

 

매뉴얼 파일은 신청 기관에 별도 메일로 발송. 문의: 063-232-0479, 담당자 이정선

 

 

 

 

 

 

 

 

 

4. 민주피아: 다문화시대 청소년 세계시민 권리학교

프로그램명

민주피아: 다문화시대 청소년 세계시민 권리학교 2020년 덕진청소년문화의집 개발

목 적

·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누릴 수 있는 권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가치 덕목을 익힌다.

· 권리를 정당하게 주장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대 상

· 청소년 15명 내외

장 소

· 기관 내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2시간)

목표

1

마음열기, 인생의 영화

·인생의 영화를 통한 마음 열기

2

우리들의 이야기 지구촌시대, 세계시민

·영화 가버나움에서 보는 청소년 권리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3

세계시민으로 가는 길

·영화 그린 북에서 보는 세계시민 덕목

(다양성, 인권, 소통, 정의)

4

세계시민 가치덕목 민주피아 영화제

·영화 콘티 만들기, 미니발언대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www.jb0479.or.kr) 청소년 정보센터

센터 발간자료 2020 전라북도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례집

 

 

 

 

 

 

 

 

5. 쓰레기를 천금으로

프로그램명

쓰레기를 천금으로 2020년 성내청소년문화의집 개발

목 적

· 청소년 주도적으로 지역 생태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환경보호에 참여할 수 있다

대 상

· 청소년 10명 내외

장 소

· 기관 내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3시간)

목표

1

왜 생물권보전지역을 지켜야 하는가?

·고창 생물권보전지역과 운곡람사르습지의 중요성 이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일회용품 절약 실천

2

환경을 오염시키는 농촌쓰레기

·농촌지역에서 유발하는 쓰레기 이해

·재활용 실천

3

메이드 인 습지유해식물 1

·습지를 오염시키는 위협식물 이해

·태계 보존 방법 알아보기

4

메이드 인 습지유해식물 2

·습지를 오염시키는 위협식물 이해

·태계 보존 방법 알아보기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www.jb0479.or.kr) 청소년 정보센터

센터 발간자료 2020 전라북도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례집

 

 

 

 

 

 

 

 

 

6. 언제든지 비비디바비디부

프로그램명

언제든지 비비디바비디부 2020년 진안군청소년수련관 개발

목 적

· 청소년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이해 및 홍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청소년-어른의 세대 공감을 실천할 수 있다

대 상

· 청소년 20명 내외

장 소

· 지역사회 및 기관 내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2~4시간)

목표

1

언제든지 비비디 바비디 부!’

·청소년과 지도자의 라포형성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

2

비 내리는 날 나는 무엇을 할까?

·지역사회 청소년 역할 및 세대간 갈등 이해

3

마음국

·지역사회 세대간 갈등요소 및 해결책 강구

4

어른도 아이였다.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세대적 갈등해소를 위한 발판

5

어른과 아이가 줄다리기를 하면?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세대적 갈등해소를 위한 발판

6

진안군 중심에 서다

·진안 홍보영상 작업

·청소년이 뽑은 관광지 선정

7

마이산을 둘러싼 談笑

·마령, 성수, 백운 부귀 홍보영상 작업

·진안 청소년이 뽑은 관광지 선정

8

고원의 끝에서 살아남기

·용담, 주천, 안천, 정천 홍보영상 작업

·진안 청소년이 뽑은 관광지 선정

9

진안적 청소년 시점’ 1

·지역청소년 홍보단 육성

10

진안적 청소년 시점’ 2

·지역청소년 홍보단 육성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www.jb0479.or.kr) 청소년 정보센터

센터 발간자료 2020 전라북도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례집

 

 

 

 

 

 

7. 우리동네 변화 한발짝(2020_청소년자치연구소 개발)

프로그램명

언제든지 비비디바비디부 2020년 진안군청소년수련관 개발

목 적

· 지역사회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제적인 해결방안 모색과 실행을 통해 협업 능력을 키운다.

· 청소년자치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토론의 장 마련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사회에 공유할만한 지역사회의 강점을 찾는 과정에 참여하며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다.

대 상

· 청소년 15명 내외

장 소

· 지역사회 및 기관 내

구 성

회기

진행내용(회기별 2~3시간)

목표

1

우리동네 변화 한발짝 첫발자국 : OT

·청소년 자치활동 이해

·동네 탐구하기

2

길고양이와 함께하는 사람들 1차 활동

·동물과 사람 관련 에세이 독서

·토론을 통한 아이디어 논의

3

일회용품 제로’ 1차 활동

·일회용품 환경파괴 현실 이해

·환경과 청소년 삶 관련성 이해

4

길고양이와 함께하는 사람들 2차 활동

·마을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고양를 돌보는 사람들 탐구

5

일회용품 제로’ 2차 활동

·(사전)일회용품 제로 활동

·일회용품이 없던 일상 이야기

·에시이 및 카드뉴스 제작 논의

6

길고양이와 함께하는 사람들 3차 활동

·길고양이를 돌보는 사람들 인터뷰 기획

7

일회용품 제로’3차 활동

·일회용품 제로 후기 영상, 카드뉴스 발표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기획

8

길고양이와 함께하는 사람들 4차 활동

·길고양이를 돌보는 사람들 인터뷰 진행

·인터뷰 내용 기반 글쓰기, 영상제작

9

한발짝 캠페인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진행

·영상 제작 및 SNS 공유

10

발자국을 새기다 : 최종발표회

·최종발표회

·토크콘서트 진행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www.jb0479.or.kr) 청소년 정보센터

센터 발간자료 2020 전라북도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례집